치매안심센터에 치매환자로 등록하면, 차별화된 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더 나은 삶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센터는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통해 예방과 치료·관리가 가능하다는 사회적 인식을 확산시켜, 치매에 대한 인식 전환과 치매 조기검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치매안심센터에 치매환자로 등록하면 건강 상태에 따라 차별화된 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아 삶의 질이 향상되며, 환자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지원 서비스가 제공되어 부양 부담이 줄어듭니다.
우울증이나 뇌종양 등으로 인한 치매는 조기에 발견하면 회복이 가능하며, 적절한 치료를 통해 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치매의 약물 치료와 비약물 치료는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초기에 치료를 시작할수록 건강한 상태를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치매는 조기에 발견하고 체계적으로 치료·관리하면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 병의 악화로 인한 다양한 문제에 미리 대응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면 가족과의 관계나 사회적 활동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어, 치매환자의 고립감도 줄일 수 있습니다.
치매안심센터 제공서비스
기준 중위소득 140% 이하(권고) 대상자에게는 치매 치료를 위한 약제비를 월 최대 3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치매환자에게는 개인의 요구에 맞춘 맞춤형 사례관리 서비스가 제공되며, 필요시 외부 기관과의 서비스 연계도 이루어집니다.
또한,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재가 치매환자에게는 1년간 조호 물품이 지원되며, 제공 물품은 센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치매환자에게는 실종 예방을 위한 인식표가 발급되며, 치매안심센터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으며, 치매환자쉼터에서는 치매 중증화를 예방하기 위한 인지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또한, 가족교실, 자조모임, 힐링프로그램 등을 통해 환자 가족에게 치매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돌봄의 지혜를 지원합니다.
■ 치매안전센터 프로그램 지원내용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기초 상담과 정보 제공을 포함한 상담 및 등록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치매 조기검진과 예방관리를 위해 선별검사 및 진단검사는 센터에서, 감별검사는 협약 병원을 통해 진행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인지 및 신체활동 프로그램도 운영됩니다.
치매지원서비스로는 배회 가능 어르신 대상 인식표 발급, 치매 치료관리비 지원, 기저귀·물티슈 등의 조호물품 제공이 포함됩니다. 또한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행사’ 등 다양한 인식 개선 행사와 교육을 통해 치매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활동도 진행됩니다.
치매가족을 위한 가족상담, 가족교실, 자조모임, 가족카페 운영 등의 지원도 이루어지며, 치매공공후견사업을 통해 치매 노인의 성년후견제도 이용도 지원합니다.
치매안심센터 신청 등록
치매안심센터 등록은 치매가 걱정되는 분, 치매환자, 치매환자 가족, 치매 후견인 등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에는 신분증과 주민등록 주소지 확인 서류가 필요하며, 치매환자의 경우 질병분류코드가 포함된 진단서, 소견서, 처방전 중 한 가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등록은 가까운 치매안심센터에서 가능하며, 상담이 필요한 경우 치매콜센터(☎1899-9988)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치매 예방, 상담, 조기진단, 교육까지 치매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해 나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