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청년우대형 청약저축이 새롭게 업그레이드되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재탄생하였는데요. 주택드림상품 연계까지 가능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으로 내집 마련, 우대금리뿐만 아니라 이제 군 복무 중인 현역 병사, 초급 간부, 사관생도 가입이 가능해졌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지원내용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청년층을 위한 자산 형성 및 내집 마련 기회를 제공하는 통장으로, 청약 기능과 높은 이자율을 갖춘 상품입니다.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보다 가입 요건이 완화되고, 높은 납입 한도와 이자 혜택이 주어져 실질적인 청년층 지원에 중점을 둡니다.
가입 요건은 만 19~34세의 무주택자만 가입 가능하며, 연 소득은 5천만 원 이하인 청년들이 대상입니다.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자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출시일에 자동 전환됩니다.
신청은 우리, 국민, 농협, 신한, 하나, 기업, 부산, 대구, 경남은행에서 가능합니다.
이자율 및 납입 한도는 최대 4.5%의 높은 이자율을 제공하며, 월 10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습니다. 청약 당첨 후에도 계약금과 잔금 마련을 위한 인출 기능이 지원됩니다. 단, 청약 기능은 상실되고 계약금 납부 목적에 한해 인출이 1회 가능합니다.
추가 혜택으로 청년도약계좌 만기 해지금은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일시 납입이 가능합니다. 이로써 장기적인 저축을 통한 자산 관리와 청약 기회를 동시에 제공해 청년층의 자산 형성을 적극 지원합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연계 지원
청년 주택드림 청약 당첨 이후에는 청년 주택드림상품으로 연계되어 저금리로 내 집 마련을 더욱 쉽게 실현할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20~39세 이하의 무주택자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1년 이상 가입하고 1천만 원 이상 납입한 청년이 대상입니다. 소득 기준은 미혼 7천만 원, 기혼 1억 원 이하로 상대적으로 넓은 범위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 주택은 분양가 6억 원 이하이며, 면적은 85㎡ 이하의 주택을 대상으로 합니다.
신청은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기업, 국민, 부산, 광주, 전북, 경남, 대구 은행 앱에서 가능합니다.
금리는 최저 2.2%부터 시작하며, 소득 및 청년 주택드림 만기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최대 40년 만기로 장기간 상환이 가능하여, 주택 구입 시 금전적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은 청약 당첨자들이 현실적인 금리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연계 지원 제도입니다.
결혼·출산에 따른 우대금리
청약 당첨 이후 결혼이나 출산을 계획하고 있는 청년에게는 추가 우대금리 혜택이 제공됩니다. 이는 가정을 꾸리는 청년층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혜택입니다.
우대금리 혜택은 결혼 시 0.1%p 금리 우대를 받을 수 있으며, 가정을 이룬 청년층에게 추가 혜택이 적용됩니다. 첫 출산 시 0.5%p, 추가 출산 시에는 아이 한 명당 0.2%p씩 추가 금리 우대가 주어집니다.
금리 하한선은 모든 우대 금리가 적용되더라도 금리는 최저 1.5%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어, 저금리 상품의 안정성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혜택은 청년층이 내 집 마련 이후에도 안정적인 생활 기반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정책입니다.
■ 희망의 청년 주거 사다리
✓ 준비기
청년 주택드림 통장(1년 가입 시 혜택 적용)
청약저축을 통한 자산형성 및 내집 마련 기회 제공
✓ 내집 마련
청년 주택드림 상품(2% 대 저리)
분양가 80%까지 최저 2.2%, 최장 40년 지원
✓ 결혼, 출산, 다자녀 시
생애주기별 추가지원(생애 3단계마다 우대)
결혼(0.1%p), 출산(0.5%p), 다자녀(0.2%p) 금리인하